안녕하십니까. 국제교육교류학회 회장으로 봉직하게 된 박창언입니다. 국제교육교류학회는 국내․외 연구자와 기관들 간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이들의 교류를 통해 학문의 발전과 교육에 대한 상호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2020년에 사단법인으로 출범하였습니다. 그 동안 국외 대학과 MOU체결과 학술대회를 개최와 학술교류를 위해 헌신해 주신 국내․외 관계자 분들게 경의를 표합니다.
한국국제교육교류학회는 아직 초창기여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학회 구성원들의 협력을 통해 극복해 나가면서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연구자나 기관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협력 국가 수를 증대하고 있으며, 국내․외 개인이나 단체의 협력적 연구와 교류를 통한 연구와 이를 교육에 반영하고, 학문 분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학회의 취지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역점 사업이 다를 수 있지만, 당분간은 국제교육교류를 위한 외국 대학이나 기관들과의 네트워크 구축과 연구자나 기관들 간의 공동연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개하고자 합니다. 한 사람이나 한 국가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와 여러 국가의 협력에 의해 만들어 가는 학회이고, 이들 모두의 협력에 의해 학문의 공동체로 성장해 가는 학회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한국국제교육교류학회장 박창언 드림.